우리가 흔히들 야외에서 BBQ를 할 때 사용하는 가스통을 LPG 통이라고 부르곤 하죠. 호주에서는 영어로 LPG gas cylinder 혹은 그냥 LPG tank라고 부릅니다. 여기서 LPG란 무슨 뜻일까요?
LPG 가스는 Liquefied Petroleum Gas의 줄임말입니다. 한국어로는 "액화석유가스"라고 합니다.
액화석유가스는 Natural Gas, 즉 호주 가정집 주방이나 메인 히터, 온수 보일러 등에서 사용되는 천연가스 (혹은 LNG) 와는 화학적 성분이 다르고 따라서 성질 또한 다릅니다.
- LPG 가스가 Natural Gas보다 많은 에너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LPG는 1 입방미터당 약 93.2MJ(megajoule)의 열에너지를 낼 수 있는 반면 LNG는 1 입방미터당 38.7MJ의 열에너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더 적은 양의 LPG로 더 많은 양의 LNG와 같은 화력을 낼 수 있으며 같은 양이라면 LPG가 월등한 화력을 자랑합니다.
일례로 LNG를 사용하는 가정 주방용 가스레인지나 Cooktop은 과거 제가 집을 지을 때 알아봤던 결과 가장 화력이 좋았던 모델들이 20 MJ (약 19,000 BTU) 정도였습니다. 중국식 Stir Fry를 하기엔 아주 조금 모자란 화력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하려면 하겠지만 중식 레스토랑처럼 순식간에 재료를 볶아내지는 못하죠. 하지만 Outdoor Wok Burner라고 검색해 보시면 LPG 가스를 이용하는 고압밸브/호스가 달린 버너들은 60 - 100MJ (60,000 - 100,000 BTU) 정도의 화력을 낼 수 있는데 보통 가정용에 감히 비교할 수 없는 정말 무시무시한 화력이라 하겠습니다.
(참고로 한국에서 유명한 캠핑용 강염 버너의 끝판왕이라 할 수 있는 스노피크사의 기가파워 LI 버너는 약 34,000 BTU의 화력을 낼 수 있습니다.)
- 하지만 화력의 차이보다 훨씬 더 중요한 다른 점은 LPG 가스의 무게는 우리 주변 일반 공기보다 무거운 반면, Natural 가스의 무게는 일반 주변 공기보다 가볍습니다.
만약 LNG 가스가 새어 나왔다면 바로 가스를 잠그거나 가스용품을 끄고 창문을 열거나 환풍기를 트는 등 환기만 시키면 알아서 공기 중으로 날아가게 됩니다.
하지만 만약 실내에서 LPG 가스가 샌다면 창문을 열고 환풍기를 틀어서 환기를 시킨다고 해도 쉽게 빠져나가지 않고 어떤 곳에 가라앉아서 모여있게 됩니다. 이렇게 많이 모여있다가 아주 작은 불씨라도 (i.e. 정전기, 담뱃재 등) 접하게 되면 바로 폭발을 일으키게 됩니다. LPG 가스통을 일반 가정집 실내나 자동차 내부 같은 밀폐되어 있는 공간에 보관하면 절대로 안 되는 이유입니다.
한국에서 LPG 가스통 위에 바로 부착이 되는 "해바라기" 버너라는 캠핑용 버너가 유행하면서 3kg짜리 LPG 통을 가지고 캠핑을 다니시는 분들이 꽤 있을 텐데 어떻게 관리를 하고 계시는지 조금 걱정이 되긴 합니다. 물론 가스통에 빨간색으로 "실내 보관 금지"라고 적혀있긴 하지만 과연 이걸 지키는 사람들이 얼마나 될까요? 충전하러 잠깐 운전하는 동안에 차 안에 보관하는 것은 바로 세워서 고정만 잘 시켜놓으면 문제가 없겠지만 몇 시간씩 운전하고 캠핑장에 가야 하는 경우라면 자동차 내부에 보관하는 경우 정말 위험하지 않을까요.
아파트에서 보관하려면 발코니에 내어 놓으면 된다고 쳐도 자동차의 경우 위의 사진들처럼 사용하는 자동차가 SUV가 아닌 경우 혹은 SUV라도 지붕이나 뒤에 따로 가스통을 고정할 장비가 없는 경우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제가 미국, 호주 등 여러 온라인 포럼이나 경찰, 에너지 회사, 보험사 등등 많은 웹사이트들에서 조사해본 결과 모두 한결같이 일반 대용량 LPG 가스통을 자동차 내부에 보관하거나 운반하는 것을 절대 추천하지 않습니다. 대신 휴대용으로 나온 450그람짜리 Propane 가스통이나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부탄가스 혹은 캠핑용 이소부탄가스 통들을 이용하는 편이 안전하다고 합니다.
휴대용 가스통들에서 가스 유출 사고가 일어나지 않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하지만 사용 후 기기에서 분리할 때나 (밸브가 내부에서 망가질 수 있음) 어떤 뾰족한 것에 찍혀서 구멍이 나지 않는 한, 이러한 휴대용 가스통에서 가스가 새어 나올 가능성은 아주 아주 희박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항상 똑바로 세워서 넘어지지 않게 고정을 하고 사용하지 않을 때는 반드시 뚜껑을 체결해 주고, 뾰족한 것에 찍히지 않게 주의하면 자동차 내부에서 운반해도 별 문제가 없다는 것이 북미나 호주 온라인 포럼들에서의 중론이었습니다.
호주에서 흔히들 야외 BBQ용으로 사용하는 LPG는 Propane가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흔히 프로판가스라고 불리는 가스 종류입니다. 지역에 따라 호주 외의 나라에서는 LPG가 Buthane(부탄) 가스와 Propane(프로판) 가스를 섞어서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호주나 미국에서는 그냥 Propane가스를 사용합니다. 참고로 미국에서는 LPG라는 단어를 아예 쓰지를 않고 그냥 Propane이란 단어만 사용한다고 합니다.
아래 사진에 보이는 콜맨이나 BernzOmatic사에서 나오는 1파운드 (453g) 짜리 1회용 프로판 가스통들도 일반 LPG통들과 똑같은 프로판 가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가격은 BigW 나 Bunnings Warehouse에서 하나당 $9 씩 팔고 있습니다. LPG 통에 몇 킬로씩 대량으로 가지고 다니는 것에 비하면 비용이 꽤 많이 드는 편이긴 하지만 캠핑용 이소부탄가스보다는 가격이 싼 편입니다. 한 가지 단점은 콜맨사에서 나온 야외용 버너들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경우 어댑터를 사용하여 연결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인터넷에서 UNEF (아니면 BOM) adapter라고 검색하시면 어댑터 제품들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밑의 사진은 캠핑용이나 하이킹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이소부탄가스 깡통들입니다. 캠핑용/하이킹용이라고 설명되어있는 휴대용 경량 버너, 스토브 제품들은 이런 이소부탄가스와 호환이 됩니다.
가장 휴대가 간편하고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가 있지만 예상외로 가격이 꽤 나가는 편입니다. 밑의 사이즈는 대략 230g 정도 되는 통들인데 호주에서는 보통 낱개로 $10 정도에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가스를 가장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법은 230g짜리를 24개들이 박스로 구매하는 것인데요, Kogan이나 ebay에서 배송비 포함 약 $110에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개당 약 $4.5).
마지막으로 한 가지 더 언급하고 싶은 점은 바로 가스통의 연결부의 호환성 문제입니다.
단도직입적으로 얘기하면 한국에서 해바라기 버너를 가지고 오신다고 해도 호주에서는 바로 사용하실 수가 없습니다.
호주에도 가스 연결부가 위쪽으로 나와있는 작은 LPG cylinder (1kg - 4kg) 들이 있지만 이런 작은 용량의 통들은 대용량 가스통에서 주로 사용하는 P.O.L 방식을 사용하지 않고 3/8" BNF left-handed 방식의 체결방법을 사용합니다 (호주에서는 Companion 방식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밑에 사진에서 보이듯이 왼쪽의 호주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가스통은 3/8 BNF male 나사 방식을 가지고 있는 반면에 (나사 선들이 밖으로 돌출되어 있습니다) 오른쪽의 한국에서 해바라기 버너와 같이 판매가 되는 가스통을 보면 나사선이 안쪽에 들어가 있는 female 체결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 가스통은 정확히 어떤 체결 방식을 사용하는지 P.O.L 방식인지 아니면 다른 것인지는 아직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따라서 상황에 맞는 어댑터가 필요한 경우가 꽤 있습니다. 예를 들면 453g짜리 프로판 가스통을 캠핑/하이킹용 버너에 연결 시에는 다음과 같은 어댑터가 필요합니다. 사진 위쪽은 휴대용 캠핑 버너의 호스와 연결이 되는 린달 밸브 체결 방식이고 밑에는 453g짜리 프로판 가스통에 체결되는 UNEF 혹은 BOM 체결부위입니다.
만약 휴대용 캠핑/하이킹 버너에 일반 가정용 부탄가스통을 사용하고 싶으시면 밑에 보이는 어답터가 필요합니다. 아래쪽이 바로 가정용 기다란 부탄가스 통을 부착하는 쪽이고 위쪽은 캠핑 버너에 연결되는 나사 방식의 체결부입니다.
미국은 LPG 가스 체결 방식을 전통적인 P.O.L 방식에서 더 안전하다고 평가받는 ACME (혹은 QCC1 아니면 Type 1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방식으로 바꾼 지 꽤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호주에서는 아직도 P.O.L 방식이 주를 이루고 있죠. 따라서 미국에서 주문한 야외 BBQ나 Wok Burner 제품을 호주에서 사용하려면 POL to QCC1 (혹은 Type 1이나 ACME) adapter를 따로 구매하셔야 합니다. 밑에 사진 윗부분에 나온 검은색 오링이 있는 부위가 바로 POL 체결부위고 호주 LPG통과 연결이 됩니다. 반대쪽이 현재 미국 표준인 QCC1, ACME 혹은 Type 1 체결부입니다.
제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고 LPG 가스를 사용 시 언제나 안전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사용 전에 항상 가스가 새는지 비눗물 스프레이로 확인해 보시고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호주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복한 호주사람들과 그렇지 않은 한국인들 - 경쟁은 필수입니까 (0) | 2023.03.09 |
---|---|
외국에서 컴퓨터 조립을 도와주는 가격 비교 사이트 - 서양판 다나와 (0) | 2023.03.07 |
미쳐버린 호주 사립 교육 비용 - 호주 초/중/고 과정 교육 비용 정리 (0) | 2021.01.28 |
호주 빅토리아 주정부에서 제공하는 전기/가스 비교 사이트 (0) | 2021.01.14 |
호주에서 제품 보증기간(Warranty Period)이 끝나도 걱정마세요 (0) | 2021.01.12 |
댓글